조르제토 주지아로그는 어떤 디자이너인가?
2018. 8. 13. 09:19ㆍ자동차 이야기 | Car 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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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orgetto Giugiaro
이탈리아의 디자이너이자 이탈디자인 쥬지아로의 창업자. 1938년 8월 7일 생. 이탈디자인은 자동차, 산업제품 등 여러가지를 디자인 하고 있다. 1981년에는 자동차를 비롯한 다양한 운송시스템, 산업 제품 등을 디자인하는 쥬지아로 디자인 (Giugiaro Design)이라는 독립회사를 설립했다.
그의 철학
쥬지아로의 디자인 특징은 전면조형에서 느껴지는 직선적 느낌의 박스형 구조와 큰 덩어리감이 깨지지 않는 범위에서 표현되는 디테일적인 요소, 측면과 후면조형에서 느껴지는 직선적인 느낌과 곡선적인 느낌의 적절한 조화, 낮은 프런트 오버행과 경사진 윈드실드, 높은 트렁크 리드선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차체 전반적으로 볼륨감이 느껴지기보다는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직선적인 라인을 기본 조형으로 구성하여 단순함을 강조한 간결한 면의 조합을 이루고 있다. 면과 면, 선과 선이 만나는 모서리 부분은 엣지를 강조하여 전체적으로 힘이 있고 강인한 느낌을 준다. 또한 장식적인 요소의 배제는 생산성 향상과 기능성 위주의 차체 디자인이라는 쥬지아로의 디자인 철학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접근이 편리한 합리적 시스템의 가치에 대해 중요시 평가했다. 언제나 그는 엔지니어링을 통해 형태와 기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추구했다.
생애
피아트에 스카우트 되어 피아트 판다의 디자인을 시작으로 산업디자인에 발을 들였다. 그 이전에는 20대의 나이에 실력을 인정받아, 자동차 디자인의 거장 누치오 베르토네(Nuccio Bertone)에게 발탁되기도 했다. 1999년에는 자동차 기자 120명이 선정한 “21세기의 자동차 디자이너”로 선정되었다.
디자인 대표작
폭스바겐 시로코 1세대
폭스바겐 파사트 1세대
피아트 판다 1세대
피아트 우노 1세대
피아트 친퀘첸토(1991)
피아트 크로마
피아트 푼토 1세대와 3세대(그란데 푼토)
란치아 델타 1세대
드 토마소 망구스타
BMW M1
닛산 스카이라인 켄메리
드로리안 DMC-12
로터스 에스프리 S1
이스즈 제미니 2세대
이스즈 피아자 1세대
이스즈 117
스즈키 프론테 쿠페와 스즈키 세르보 1세대
스즈키 캐리 1969~1971년식
스즈키 SX4
마쓰다 패밀리아 2세대
마쓰다 루체 1세대
부가티 EB112, EB118, EB218, 18/3 시론 컨셉트카
자스타바 코랄
자스타바 플로리다
이글 프리미어
르노 19
포드 머스탱 컨셉트카 중 1966년식과 2006년식
알파로메오 줄리아 스프린트
알파로메오 159
알파로메오 알파수드
마세라티 기블리 1세대
마세라티 콰트로포르테 1976년식
마세라티 보라
세아트 이비자 1세대와 2세대
세아트 말라가
세아트 코르도바 1세대
세아트 톨레도 1세대와 2세대
FSO 폴로네즈
사브 9000과 란치아 테마 등, 피아트 크로마의 형제차들
생카 쿠페 1000
국내 디자인 업적
현대 포니
포니 쿠페, 나왔다면 최초의 국산 쿠페형 차량이 되었겠지만, 목업까지만 진행하고 양산으로 연결되지는 못하였다. 74년 토리노 모터쇼에 콘셉트카로 제작하여 출품했기 때문에, 76년 발기하여 81년도부터 생산된 DMC-12 드로리안과 디자인이 매우 유사하다면 포니 쿠페 모델이 선행 모델인 것이 명백하다.
현대 포니엑셀
현대 스텔라
현대 소나타 1세대(Y1), 2세대(Y2)
이외에도 쌍용, 대우, 기아의 많은 자동차를 디자인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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